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세계화 세계무역 다국적기업 세계무역기구 국제통화기금 반세계화

by 풍삶각인 2023. 5. 25.
반응형

세계화(Globalization)

수천 년 동안 각 나라의 사람들은 다른 나라 사람들과 교역을 해 왔습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진행되어 온 세계화가 20세기 후반부터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 규모가 확대되고 가속화되었습니다. 지금은 전 세계에서 상품과 화폐, 사람들이 대규모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상품과 사람들이 쉽게 국경을 넘을 수 있게 하면서 국가들 사이의 경제가 무너지고 서로 빠르고 가깝게 연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과 기업의 교역이 증가하고 다른 나라에서도 사업장을 세우는 다국적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나라에 기술혁신이 퍼지고 사람들은 좀 더 좋은 일자리를 찾아 자유롭게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국제무역, 국제금융시장, 국제인력이동, 문화교류 등 이런 국제적 움직임을 세계화라고 합니다. 경제, 문화, 기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국가 간 경계가 흐려지고 서로 상호작용 하는 세계화는 관련된 사람들에게 이익과 불이익을 동시에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무역기구(WTO) 같은 국제기구가 재화, 용역, 기술의 흐름을 감독합니다.

세계무역

세계무역으로 물리적인 거리가  멀어서 교역하지 못했던 세계 여러 지역을 서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생산된 가전제품이 미국에 수출되고, 서아프리카 나이지리아의 시장은 동아시아에서 만든 전제 제품들로 넘쳐납니다. 미국에서 생산된 노트북이 한국에 수입되는 것 등이 국제무역의 예입니다. 무역이 활발한 곳에서는 기회와 번영을 가져다줍니다. 이렇게 세계무역을 통해서 국가들은 기술 발전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하고 다양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세계적인 규모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경제와 산업은 쇠퇴의 길을 걷게 됩니다.

 

다국적기업

다국적 기업은 여러 나라에 자회사나 지사, 공장 등을 갖고 있으며 생산과 판매 활동을 국제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이런 기업들은 대규모로 자원과 기술, 사업 운영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어 일반적인 국내 기업들보다 성장 가능성과 경쟁력이 큽니다. 전 세계에서 유명한 다국적 기업으로는 삼성전자, 애플, 코카콜라, 스타벅스, 맥도널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전 세계로 생산과 유통, 마케팅을 펼치며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

세계무역구구(WTO)는 자유무역을 증진하고자 무역 규칙을 만들고 국가 사이의 분쟁을 조정합니다. 1995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160여 개의 회원국이 있습니다. 세계무역기구를 통해 국제적인 무역장벽을 낮춰서 전 세계 무역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009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무역원조회의에서 세계무역기구 사무총장이었던 파스칼 라미는 세계무역이 가난한 나라들이 발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연설하였습니다. 그러나 반세계화 단체들은 강대국이 약소국을 상대로 무역에 제약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가난한 나라들을 더욱 가난하게 만들 것이라 주장하였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

국제통화기금은 세계 경제 안정과 국제 통화체제를 지원하기 위해 1944년 브레터우즈협정에 따라 설립된 국제기구입니다. 본부는 워싱턴 D.C. 에 있고 국제통화기금은 전 세계적으로 균형 있고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유도하고 지원하며 회원국들 간의 경제적 협력을 강화하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각 국가의 경제 문제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경제정책을 제안하기도 하며 회원국이 금융 위기에 직면할 때는 대출이나 조정 프로그램 및 재무 지원 방식으로 금융 지원을 제공합니다. 환율과 국제 수지를 감시하여 국제 금융 체계를 감독하고 회원국의 높은 취업률과 튼튼한 경제 성장을 진행하며 빈부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기도 합니다. 

반세계화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부작용과 문제점들도 발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국가들이 보호무역주의, 국내 외국인 투자 제한, 국내산 제품 보조금 지급 등 국가의 경제적 자립성을 높이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여러 가지 보호무역주의를 펼치고 있는데 수입물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여 가격 경쟁력이 생긴 미국산 제품이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더 선택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국가 보안상의 이유를 들어 일부 품목의 수출을 금지하고 미국의 산업을 지키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국가들과의 갈등을 유발할 수도 있고 경제 문화적인 교류가 줄어들어 또 다른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자급자족의 한계와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결과까지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대중문화의 세계화

세계화는 대중문화 산업에도 급격한 변화를 갖고 왔습니다. K-pop을 비롯한 특정 나라나 지역의 음악 장르들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화 산업이나 넷플릭스와 같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들 덕에 한국의 드라마와 같은 콘텐츠들도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게임 시장도 스마트폰으로 이동하면서 실시간 멀티플레이어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게임등이 급격한 성장을 하였습니다. 패션 산업에서도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이 전 세계적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음식도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현지에 가지 않더라고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