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석유경제 미국석유붐 석유재벌 석유분쟁 석유파동 중국의석유소비

by 풍삶각인 2023. 6. 2.
반응형

우리 삶과 석유경제

인간은 수천 년 전부터 석유를 이용했고 오늘날 석유는 대량으로 소비되고 있으며 우리의 삶과 경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석유는 가장 중요한 에너지 연료로서 인간이 일상생활을 해나가기 위한 전력을 생산하는 데 사용되고 세계 각국 사람들의 이동과 트럭, 선박, 항공기의 운송에도 꼭 필요합니다. 석유를 이용해서 식품을 보관하는 비닐 포장지와 플라스틱과 같은 중요한 물건들을 만들고 음식을 보관하는 냉장고도 석유에서 나온 에너지로 가동합니다. 이렇게 우리의 석유 의존도는 커졌지만 세계 석유 매장량은 한계가 있어서 고갈의 문제가 생겼고, 무분별한 사용은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미국의 석유 붐

자동차의 등장으로 미국 석유 산업을 가장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석유를 정제하여 만든 가솔린으로 자동차를 움직였고 석유 사업은 큰돈을 벌게 해 주었습니다. 많은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들이 미국의 텍사스주나 캘리포니아주, 오클라호마주에서 많은 석유를 발견했고 이를 계기로 미국은 경제가 크게 발전하고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가 될 수 있었습니다. 

 

석유 재벌

19세기에 석유산업이 시작되면서 석유는 잘 살지 못했던 나라를 부유한 나라로 만들기도 했고 많은 사람들을 부자로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소규모 정유회사로 시작했던 어떤 회사에는 큰 이익을 가져다주기도 하였습니다. 그 회사는 스탠더드석유회사라는 곳이었는데 이 회사는 록펠러와 하크니스가 거부가 되게 해 주었고 그 회사에서 분리되어 나온 엑손모빌사는 오늘날 최대 규모의 석유회사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석유업자들은 큰 재벌이 되었고 곳곳에서 '석유왕'이라 불리는 사람들이 탄생하고 백만장자도 등장하였습니다. 20세기 후반에는 아랍의 국가들이 석유로 부유해지고 역사상 최고 부자 대열에 끼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아랍의 거부들 중에 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나하얀이라는 사람은 사람들에게 돈을 많이 쓰고 인기가 많아서 아랍에미리트(UAE)의 초대 대통령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나 아랍에미리트 같은 국가들은 석유로 번 돈으로 유목생활을 했던 사막 지역을 두바이와 같은 마천루로 유명한 현대 도시들로 변모시켰습니다. 러시아 사업가들도 뒤따라 거부가 되었는데 1990년대 소련의 붕괴로 국가가 소유했던 많은 석유 회사와 가스 회사들이 일반 사람들에게 헐값에 팔리게 되었습니다. 이런 기회를 이용한 러시아의 투자자들이 이 회사들을 사들이며 큰 부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아브라모비치라는 사람은 이렇게 형성한 재산을 통해 런던의 축구팀 첼시를 인수하였습니다.

 

석유 분쟁

현대 생활에서 석유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서 석유를 둘러싼 많은 국가들은 분쟁을 벌이기도 하고 심지어 전쟁을 하기도 합니다. 석유는 산업 전반에 에너지 공급원이므로 각 나라의 발전과 경제, 국민들의 삶에 필수적이며 이는 국가의 존속을 위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은 중동 지역에 자신들의 군사기지를 세우기도 했습니다. 이는 석유 공급이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인데 혹시나 석유 공급에 문제가 생겨 세계경제에 혼란이 생길 것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일부 아랍 국가들은 미군의 주둔이 튼튼하고 안정적인 안보에 중요하다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다른 생각을 갖은 이들에게는 갈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몇 년 동안 세계 곳곳에서 일어난 테러 조직 알카에다는 오사마 빈라덴이 이끄는 조직인데 빈라덴은 미국과 같은 서방 세계에 주로 테러 공격을 많이 하였습니다. 그 이유로 미국의 중동 석유 장악을 위한 미군 기지의 군대에 불만을 갖아서입니다. 이렇듯 석유 자원의 중요성이 커지면 커질수록 석유를 둘러싼 많은 싸움이 벌어지고 갈등도 끊이지 않습니다. 오늘날에도 이란이나 이라크, 러시아, 베네수엘라, 나이지리아 등의 산유국을 둘러싼 많은 정치적 갈등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석유 파동

1970년대에 발생한 석유 파동은 시리아와 이집트가 주도하는 아랍 세력과 이스라엘 사이에서 일어난 전쟁입니다. 이때 OPEC은 유럽의 여러 나라와 미국을 비롯해 이스라엘의 편에 선 국가들에게는 석유를 팔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로 인해 원유 수입에 의존했던 많은 나라들에서 심각한 원유 부족 사태가 일어났고 가솔린을 구하려는 사람들이 주유소 앞에 길게 서있는 모습들도 쉽게 목격되었습니다. 중동 지역에서의 원유 생산 국가들이 원유 가격 인상을 요구하였고 원유 가격의 급등으로 여러 나라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이후 석유 생산 국가들과 수입 국가들의 원유를 둘러싼 권력 구도가 형성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지금까지도 전 세계의 원유 시장 흐름을 중동지역의 산유국들이 좌우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중국의 석유 소비

중국은 현재 세계 총 석유 소비량의 약 14%를 소비할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석유를 소비하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중국의 경제가 눈부신 속도로 성장하고 중국의 제조업과 건설업 또한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자동차와 같은 운송 수단의 수가 급증하여 중국 내에서만 생산하는 양으로는 부족해 석유를 수입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이 사우디아라비아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원유를 위안화로도 결제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세계 원유의 80% 이상을 달러로 거래하는 상황인데 이는 미국의 달러패권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이며 이런 중국과 사우디의 밀착 관계는 미국이 중동 지역에서 패권을 유지하는데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중동 지역에서 핵심인 사우디와의 관계를 강화하려는 중국의 목적은 미국을 견제하려는 것이며 사우디 또한 미국에 대한 일방적인 의존적인 관계에서 벗어나려 애쓰고 있어 앞으로 국제 사회의 새로운 구도가 형성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